전체보기

‘미스터 션샤인’ 촬영지 함양 일두고택

기사입력 [2018-09-11 13:56]

IMG_1685.JPG

 

IMG_1695.JPG

 

경남 함양의 전통 한옥마을인 지곡면 개평한옥마을이 tvN 드라마 ‘미스터 션샤인’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.

 

서구열강이 조선을 침탈하기 시작한 구한말이 배경인 이 드라마에서 여주인공 고애신의 집으로 등장하는 곳이 이곳 일두 고택이기 때문이다.

조선 성종때 성리학의 대가인 일두 정여창 선생이 살던 고택으로 솟을대문을 비롯해 행랑채, 사랑채, 안채, 별당, 사당 등 미로처럼 빼곡이 들어선 12동의 건물들이 전형적인 경상도 양반집 형태로 보여주고 있다. 이로인해 1984년 국가민속문화재 제186호로 지정됐다.

특히 이곳은 드라마 ‘토지’에서는 최참판댁으로 나왔고, 드라마 ‘다모’에도 등장하는 등 단골 촬영지다.

 

 

IMG_1711.JPG

일두고택 솟을대문

 

IMG_1540.JPG

일두고택앞 골목길 

 

일두 고택의 솟을대문을 들어서면 넓은 마당 앞으로 사랑채가 위엄있게 자리하고 있다. 방문객이 오면 사랑채를 나온 주인이 마당의 방문객을 내려다보는 위치다. 사랑채 오른쪽 누마루 앞으로 수령 300여년 된 노송이 허리를 한껏 구부리고 있다. 그 뒤편으로 이곳이 마을의 중심지임을 알리듯 전나무 한그루가 하늘높이 솟구쳐있다. 사랑채 왼쪽중문을 통하면 안채로 이어진다.

‘미스터 션샤인’ 촬영의 고택신 대부분은 이곳 사랑채를 중심으로 촬영돼 드라마를 본 이들에겐 낯익은 모습으로 다가선다.

 

사랑채 처마밑에는 문헌세가(文獻世家)라고 적힌 현판이 걸려있다. 일두 정여창 선생의 시호가 ‘문헌공’이니 정여창 선생의 일가가 사는 집이란 뜻이다.

 

 

오담고택 정여창 12대후손.JPG

오담고택

 

IMG_1710.JPG

하동정씨 고가

 

IMG_1706.JPG

시골빵집 촬영지

 

IMG_1730.JPG

 고풍미 넘치는 마을풍경

 

개평마을은 풍천노씨와 하동정씨가 주로 살고 있다. 일두 고택을 비롯해 하동정씨 고가, 오담고택, 노참판댁 고가 등 60여채의 한옥들이 돌담길을 따라 옹기종기 모여 있어 전형적인 조선시대 양반촌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.

개평한옥마을은 대진고속도로 지곡IC에서 자동차로 10여분 거리에 있어 고속도로를 이용해 오가는 길에 잠시 짬을 내기에 좋다. (김순근 전문기자/chimak611@naver.com) 

김창율의 사진여행 더보기

  • [사진여행] 결혼식 촬영
  • [사진여행] 가을단풍 촬영